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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사,공연,인물(公演、人物)

미스터리 쇼퍼- 위드블로그

토요일 새벽? 아침? 여튼 7시에 일어났다. 평상시라면 분명 자고 있을 시간...엄청 괴로웠다. 일어나기 싫어서...ㅎㅎ
신촌에서 삼성역까지 거의 한시간을 잡아야 한다. 음!!! 마음 가다듬고 출발... 제법 제시간에 도착했다.  가면서 나름 설레였다. 
새로운 교육은 특히 생소한 내용이기 때문에 무척이나 궁금했다. 

사진은 많이 찍지 않았다. 가기전 다른 블로거들의 글들을 잠시 봤기 때문에...사진이 똑같다. 그래서 대폭 생략했다. 
덕분에 강의에 집중할수 있어 더 좋았다. ㅎㅎ





정직!!!

이렇게 말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나는 손해 라는 말이 동시에 떠오른다. 여자들은 말한다. 절대 착한 남자하고 결혼하지 말라고...
왜?  뭐든 뺏길것 같으니까..갑자기 뭔소리?

나는 블로그 글들을 보고 많이 실망을 해봤다. 맛집이라고 해서 가봤는데 완전 거꾸라질뻔...세상에 그걸 맛집이라고...적당히 해야지 완전 당했다. ㅋㅋㅋ
그런데 다신 안본다 하면서 또 본다. 이렇게 정보는 넘쳐나지만 양질의 정보는 과연 어디에?

내가 무엇을 보고, 무엇을 믿고, 무엇을 선택한단 말인가?

미스터리 쇼퍼!!

외국에선 상당히 시스템이 잘 갖춰져서 전문직으로 활성화 되어있다고 한다. 가까운 일본은 거의 일상화 되었다고 한다. 
한국은?  거의 미개척 분야...음~ 좋은데...기회로 작용하니까...

이번 교육을 통해 확실하게는 몰라도 어느 정도는 알게 되었다. 아니 알게 된것을 상당히 감사함을 느낀다. 
토요일 오전에 잠안자고 교육장에 온걸 너무나 대견하게 생각이 들정도로...비교대상이 좀 그런가? ㅎㅎ

이젠 알아볼까?  미스터리 쇼퍼에 대해...
 
지속적으로 고객을 획득하고 유지하기 위해 일반 고객의 입장이 되어 매장을 방문하고, 매장의 수준, 직원들의 서비스 수준,서비스 환경등에 
대한 현재의 수준을 암행 평가하는 기법 및 그 일을 행하는 사람.


그럼 미스터리 쇼퍼의 역할은 무엇인가?
고객의 입장에서 매장 직원들의 근무 태도,음식들의 모양,온도,식감,제공시간등 그 식당의 내,외부 서비스 환경에 대한 진단을 한다.
그래서 현재의 서비스 제공 실태를 파악함으로서 개선,보완점 발견 및 표준화된 서비스 기준마련하여 그 회사가 이익을 증진시키기 위한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한다. 

정직이란 말을 서두에 말한 이유가 바로 이것이다. 미스터리 쇼퍼는 정직하게 진단하고 정직하게 말해주고 정직하게 분석해주어야 한다. 
미스터리 쇼퍼에게 있어서 정직은 최우선시 되어야 한다. 결코 손해를 보지 않는다. 정직은 바로 보람으로 이어지기 때문이다. 
듣는내내 나는 생각해 봤다. 나도 정말 정직하게 쓰고는 있는지...ㅎㅎ 왠 반성의 시간?

이러한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미스터리 쇼퍼의 역할,책임,평가내용,방법 그리고 리포트로 만드는 과정까지 오전 강의였다. 

강의를 들었으니 어떻게? 바로 실전이다.!!! 

즉석해서 짜여진 조원들...난 꽃밭에 쌓여서? 응? 정직해야 하는데...ㅋㅋㅋ
여튼 여성3분의 블로거 분들과 함께 설렁탕 집으로 향했다. 미리 받은 체크리스트를 통해 그 식당을 평가하는 것이었다. 
처음 만난 블로거분들인데 금새 친해진 느낌이다. 엄청 수다를 떨었다.  그렇게 시간은 후딱 갔다...

각자 그 식당에서 느낀점을 미스터리 쇼퍼가 된것처럼 체크리스트에 표시를 하고 느낀점을 조별로 발표했다. 
조별로 들으면서 같은 곳을 갔어도 느끼는 점도 차이가 생기고 보는 관점도 다양함을 느꼈다. 
덕분에 내 시야도 한층 업그레이드 된 느낌이다.  조별 발표가 끝나면 요목조목 자세히 설명해주셔서 민유식 대표님의 코멘트가 참 즐거웠다. 

조별발표후 정리 시간으로 들어갔다. 

평가는 타당성이 있어야 하며 정직은 최우선이다.  
이렇게 교육은 끝났다. 듣는내내 신기하기도 하고 재밌었고 나름의 보람도 느꼈다. 토요일 썩어가는 시간을 황금같은 시간으로 바꿨으니...
뭔말이 필요한가? ㅎㅎ

오늘 강의해주신 정영미대표님과 민유식대표님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아래의 동영상은 민유식대표님께서 기고하신 글을 발췌했습니다. 

74년생 keisuke oshima 사장은  일본 최고의 이자카야가 되겠다는 꿈을 꿉니다. 

그리고 일개 점포의 성공을 넘어 전국적인 이자카야 경진대회를 개최합니다.


참가점포에 대해서  전문기관에 의한 미스테리쇼핑을 통한 평가를 받습니다.

이 받는 과정중에 이미 수많은 점포들은 일류점포가 되어갑니다.


 세밀한 평가 항목을 간단히 소개하면

1.고객이 입점과 퇴점시 안내  자석배치등 10가지 항목에 대한 평가

2.고객에게 요리가 제공되는 과정에 대한 14가지 평가

3.점포가 제공하는 요리에 대한 6가지 평가항목

4.고객에게 제공되는 배려에 대한 평가항목 11

5.점포 청결도에 대한 평가 9

 

이러한 세밀한  평가를 통해 가중치를 산정하여 전체 739점포중 3 권역별 상위 2개점포 6 점포가 이자카야 코시엔 결승전을 하게 되는 것입니다

 

 이자카야 코시엔 참가를 통해서 점포가 가지고 있는 문제가 노출이 되고 강압이나 수동적인 변화가 아닌 자발적이고 능동적인 변화가 내부 직원들 

스스로가 혼연일체가 되어 개선되고 변화되는 과정이 바로 이자카야 코시엔의 목적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프로스텝컨설팅 민유식 기고문 >



일본어를 아시는 분들은 쭈욱 보시고 모르시는 분은 느낌만 가지시라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