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shop/툴박스(tool box)

포토샵 기초1 툴박스-Hand Tool과 Zoom Tool

툴박스(Tool Box)

 

이미지를 선택, 또는 부분을 잘라내거나 도화지에 그림을 그리듯 그리기 기능과 포토샵의 가장 큰 특징인 이미지의 편집 및 가공을 할 수 있는 기능을 도구 함처럼 모아둔 곳입니다. 또한 가장 많이 사용 되어지는 툴들을 공구함 처럼 모아 두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툴박스의 기능 중 매력적인 기능은 몇 번의 마우스 클릭만으로도 사진보정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Hand Tool과 Zoom Tool 그리고 Move Tool

 

이미지의 확대 및 축소 이동을 할 수 있는 툴들입니다.

 

File>open으로 pig.jpg 파일을 열어보세요.

<그림1>

이미지를 열고 alt키를 누르고 있게 되면 <그림2>와 같이 (-)표시로 된 돋보기를 볼 수 있게 됩니다. al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의 휠을 위 아래로 돌리게 되면 그림이 축소 또는 확대됩니다.

 

 

<그림2>

 

 

 

휠을 최대한 돌려 확대해 보면 <그림3>과 같이 정사각형 모양들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것을 바로 픽셀 이라고 합니다. 우리가 보는 이미지들은 이렇게 작은 사각형들이 모이고 모여서 이미지를 형성하게 되는 것이지요. (픽셀에 대하여는 나중에 다시 언급하도록 하겠습니다.)

 

Tool Box 에서 손바닥 모양의 아이콘을 더블 클릭해보세요. 처음 불러온 이미지 처럼 다시 한 눈에 볼 수 있게 됩니다. 손바닥 모양의 아이콘을 Hand tool 이라고 하는데, 방금과 같이 확대되거나 축소된 이미지를 언제나 작업공간에 최대한 맞추어 보여주게 됩니다.

 

이미지 확대축소의 다른 방법은 툴 박스에서 돋보기 모양의 Zoom Tool 을 이용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위와 같이 단축키(alt)를 이용하면 편리함을 쉽게 알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3>

 

Zoom Tool 을 더블 클릭 해보면 Hand tool 과 약간은 다른 사이즈로 보일 것입니다.

Hand tool은 작업공간에 맞춘 사이즈로 보여주고 Zoom Tool 이미지의 실제 사이즈로 보여주는 차이점이 있다고 보면 됩니다. 수치로서 확인해보는 방법은 이미지가 있는 윈도우 하단(status bar)에 간략한 이미지에 대한 정보가 나와 있습니다.

왼쪽은 Zoom Tool 빨간색 박스의 정보를 보면 이미지가 100% 즉 실제 크기의 이미지로 나타냈다는 정보와 이미지의 이름과 파일의 크기가 나옵니다. 오른쪽 Hand Tool로 나타낸 이미지는 작업 공간에 맞춘 크기가 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