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hotoshop/툴박스(tool box)

포토샵 기초3 툴박스-Marquee(마퀴) Tool과 History(히스토리) 팔레트

Marquee Tool(마퀴툴) 과 History(히스토리) 팔레트

 

Marquee툴을 선택합니다. <그림1> 과 같이 4가지의 Marquee Tool이 나옵니다.

Rectangular Marquee: 점선으로 된 사각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Shift key를 누른 상태로 하게 되면 정사각형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Shift 를 누른 상태로 Alt 를 동시에 눌러봅니다.

Alt 키를 눌렀다 뗐다 해보세요. 뭔가 다른 점을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Alt 누르게 되면 처음 찍었던 지점이 중심점이 되고 Alt키를 누르지 않으면 찍었던 지점이 출발점이 되는 것입니다. 즉 Shift키와 Alt키를 동시에 누르게 되면 찍었던 곳을 중심으로 정사각형 모양이 만들어지게 된다.

 

Elliptical Marquee: 점선의 원을 만들게 되며 위와 같은 옵션을 적용 받습니다.

 

Single RowSingle Column: 넓이 1pixel의 선이 만들어지게 된다.

   

 

Marquee 툴이 선택된 상태에서 점선 모양근처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그림1>과 같은 마우스 모양이 만들어집니다. 이것은 점선모양을 이동 할 수 있는 의미를 나타냅니다.

근처가 아닌 다른 지점을 클릭하게 되면 점선 모양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림1>

 

점선 모양을 없애는 방법은 Marquee툴을 선택한 상태에서 이미지의 아무 곳이나 클릭하거나,

단축키로는 "ctrtl + d"해도 됩니다. 포토샵에선 많이 사용되어지는 명령어는 이렇게 단축키를 외워두는 것이 좋습니다. 항상 연습을 하도록 하세요.

 

이번엔 Shift Alt 키를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Shift는 처음 모양을 만들 땐 정사각형 또는 정원을 만들 때 사용합니다.

하지만 이미 만들어진 점선모양의 사각형이나 원 또는 선에 Shift 를 누른 상태로 하면 마우스의 모양이 + 로 바뀌면서 추가적으로 더 그릴 수 있게 됩니다. Alt 키는 –버튼이 되면서 추가하려는 모양 만큼 기존의 모양이 없어지게 됩니다. 한번 해보세요. 여러 번 반복해 보면 알 수 있게 됩니다.

 

 

Shift 키를 활용한 모습입니다. <그림2-1>와 같이 기존 원 모양에 다른 원을 여러 개 겹쳐 만들어냈습니다. <그림2-2> 는 Single Column Shift키를 활용한 모습입니다.

<그림2-1>

   

<그림2-2>

 

Marquee 툴을 선택한 상태에서 점선 모양 위에 가져가면 위에 언급했듯 점 모양의 형태를

다른 곳으로 옮 길수 있습니다.

 

Move Tool 을 선택한 후에 움직이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마우스를 움직이려는 <그림3>에서 점모양 형태 위에서 움직여 봅니다. 마우스의 형태가 가위 모양으로 바뀌면서 그림과 같이 오려 낼 수 있게 됩니다.

<그림3>

오려낸 영역은 <그림4>와 같이 백그라운드 색과 같은 하얀색으로 보이게 됩니다.

Tool Box 아랫부분에 보면 흰색의 팔레트와 같은 색임을 알 수 있습니다. 만일 저 색상을 다른 색상으로 한다면 <그림5>를 보면서 알 수 있듯 백그라운드 색은 캔버스의 바탕색을 의미합니다.

 

<그림4>

<그림5>

 

오려낸 부분을 옮긴 후 점 모양을 해지 합니다. 어때요? 마음에 안 드신 다고요?

처음으로 되돌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포토샵은 Undo 즉 20번의 되돌림 기능이 있습니다.

본인이 작업한 내용을 History 팔레트를 보면서 선택하면 됩니다.

제가 지금까지 작업한 내용들 입니다. 본인이 원하는 작업지점을 마우스로 선택하면 그 작업한

지점으로 되돌리기 가능합니다. 한번 해보세요. 밑에 옵션들은 몰라도 되는 기능입니다.

<그림6>

 

단축키로는 ctrl+z 키를 누르면 되고 이것은 20번의 되돌림이 안되고 바로 전 단계 즉 한번만

되돌림이 됩니다. 다시 누르게 되면 원위치가 되겠지요…

역시 많이 사용되는 단축키입니다. 작업 전과 작업 후를 빨리 보기 위해 주로 사용됩니다.